본문 바로가기
잡학 식품

구기자 효능, 부작용과 칼로리는?

by 잡학잡다 2022. 4. 13.

 

구기자의 효능 6가지와 부작용, 칼로리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소소 잡지입니다. 오늘은 3대 영약이라 불리는 구기자에 대해 준비를 해왔습니다.

 

구기자

구기자는 구기자나무의 열매로서 하수오, 인삼과 같이 3대 명약으로 불린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구기자를 불로초로 불릴 만큼 인기가 많은 열매이며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알려져 있으나

크게 주목을 받지 못한 열매입니다.

 

구기자는 한국을 포함하여 아시아 전역으로 많이 퍼져 있고 다른 아시아 지역에서도

구기자는 귀한 약재로 평가가 된다고 합니다.

 

구기자는 잎이나 열매, 뿌리껍질 등 버릴 것이 없이 모두 약재나 식용으로 사용 가능하다고 하며

우리나라에서는 구기자를 말려 다른 재료와 함께 차로 만들어 먹는다고 합니다.

 

구기자의 맛은 살짝 단맛이 나며 씨는 쓰다고 합니다.

말린-구기자-열매
구기자 열매

 

효능

○눈 건강

구기자 효능에는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구기자에는 항산화 성분인 제아잔틴을 함유하고 있어 황반변성을 예방해주며 눈의 세포 손상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암 예방

구기자 효능으로는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c, 제아잔틴, 카로티노이드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산화를 방지하여 종양의 성장을 늦추고 염증을 줄여준다고 하며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노화 예방

구기자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등 건강한 피부를 유지, 개선하는데 필요한 성분들이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피부 건강을 개선하고 자외선에 손상된 피부 질환으로부터 보호해주는 호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줘 세포의 노화를 늦춰준다고 합니다.

 

○당뇨병 개선

구기자에는 당뇨병 환자들에게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데 도움을 준다는 다당류를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포도당과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인하여 췌장을 통하여 인슐린 감수성과 인슐린의 분비를 향상시켜 혈당을 조절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간 건강 개선

구기자는 간을 해독하고 보호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간에 쌓인 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며 간세포를 재생시키고 염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알코올로 인한 간의 해독작용에도 효능이 있어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체중 감량

구기자 효능으로는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구기자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포만감을 더 오래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어 식사량을 조절하게 되며 최종적으로는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칼로리와 부작용

○칼로리

구기자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320칼로리 정도 된다고 합니다.

 

○부작용

구기자 부작용으로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체질적으로 몸이 찬 사람들은 과다 섭취를 피하시거나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다른 재료와 함께 섭취하길 바랍니다.

 

 

소소잡지 다른 글 살펴보기


 

 

단호박 효능과 칼로리,보관법 그리고 부작용까지 무엇이 있나?

단호박의 5가지 효능과 칼로리, 보관법, 부작용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소소 잡지입니다. 오늘은 슈퍼푸드인 단호박에 대해 준비를 해왔습니다. 단호박 단호박은 호박의 한 품종이며 호박은 아

sosoknow.tistory.com

 

 

도라지 효능부터 칼로리, 부작용까지 어떤 것들이 있나?

도라지 6가지 효능과 칼로리, 부작용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소소 잡지입니다. 오늘은 기관지에 좋다는 도라지에 대해 준비를 해왔습니다. 도라지 도라지는 아시아 지역에서 흔히 자라며 보라

sosoknow.tistory.com

 

 

다섯 가지의 맛 오미자 효능과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나?

오미자의 5가지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칼로리까지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소소 잡지입니다. 오늘은 다섯 가지의 맛이 난다는 열매인 오미자에 대해 준비를 해왔습니다. 오미자 오미자는 오미자

sosoknow.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