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 식품

딸기효능 보관법 및 고르는 법

by 잡학잡다 2021. 11. 25.

딸기효능 보관법 및 고르는 법

안녕하세요 소소잡지 입니다. 오늘은 새콤하면서 달콤함으로 호불호 없이 사랑받는 딸기에 대해 준비해 왔습니다.

딸기

딸기-사진
딸기 사진

딸기는 장미목 장미과에 속하는 열매채소입니다.나라에 따라 과일이냐 채소이냐 이견들이 많은데 기본적으로는 우리나라, 미국, 일본 등에서는 채소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실제 소비자들에게는 과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식사할 때 함께 먹으면 야채, 식후 먹는 것은 과일로 분류하기 때문인 것 같은데 그냥 맛있으면 장땡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전에 노지재배를 할 때에는 6월이 수확시기였는데 요즘 들어서는 하우스 재배,시설재배를 이용해 기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계절에 상관없이 재배가 가능하고 계절과일의 경쟁이 비교적 적은 겨울을 공략해서 출하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효능 및 성분

딸기는 상큼함과 특유의 단맛, 부드러운 식감으로 우리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 맛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아주 좋습니다. 일단 비타민C의 함유량으로 따지면 레몬보다 높고 단 맛에 비해 실제 당의 양은 훨씬 적습니다. 그리고 진통작용과 소염역할을 하는 '메탈살리실산' 을 함유하고 있어서 당뇨나 고혈압, 비만, 심혈관 질환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것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 임산부에게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태아의 성장발달과 건강하고 안정적인 임신 유지를 유해서는 엽산이 필수적인데 그 엽산이 딸기에 가득 들어 있다고 합니다. 엽산제의 복용이 필요한 임산부들은 필수적이면서 드시기에 효과적인 과일이라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C가 철분의 흡수율을 높여줘 아주 안성맞춤인 과일입니다.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이 딸기를 식단에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포만감도 높고 칼로리가 품종에 따라 다르지만 100g기준 27kcal~34kcal 정도밖에 안돼서 다이어트 식단에는 안성맞춤입니다.

보관법 및 고르는 법

보통 딸기를 사 오면 물로 세척해서 보관하는 경우가 많은데 딸기 같은 경우에는 표면이 약하고 물기가 닿으면 금방 물러진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상태가 좋지 않은 것을 먼저 먹고 최대한 습기를 막아 주기 위해 보관 시에 바닥에 키친타월을 깔아줍니다. 그리고 먹을 때 바로 씻어서 먹어줍니다. 혹시나 양이 많아서 먹기가 힘들 때는 냉동보관을 해서 음료로 갈아서 먹습니다. 맛있는 딸기를 고르는 법은 겉으로 봤을 때 무르지 않은 것, 그리고 색이 균일한 것을 고르면 오래 먹을 수 있고 맛있는 딸기를 고르실 수 있을 겁니다.

저는 모 과일음료 프렌차이즈에 딸기 바나나라는 음료를 좋아하는데 딸기를 얼려 놨다가 바나나와 딸기, 꿀, 얼음을 넣고 갈아 먹습니다. 뭐 식사대용 이라고는 그렇지만 바쁠 때 그렇게 먹는데 생각보다 포만감도 있고 괜찮으니 한번 따라 만들어 드셔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