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 식품

해바라기씨 효능, 칼로리 부작용은 무엇이 있을까?

by 잡학잡다 2022. 3. 17.

 

해바라기씨의 6가지 효능과 칼로리, 부작용까지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소소 잡지입니다. 오늘은 슈퍼푸드이며 햄스터가 좋아하는 견과류인 해바라기 씨앗에 대해 준비를 해왔습니다.

 

해바라기씨

해바라기 꽃의 씨앗이며 껍질을 까면 나오는 부분이 우리가 말하는 해바라기 씨앗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그 부분을 섭취하며 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함유하고 있어 슈퍼푸드로 불리기도 했다고 합니다.

 

크기는 잣과 비슷하며 잣보다는 얇고 길게 생긴 것이 특징입니다. 작은 크기에 비해 지방의 함량이 높아 고열량 고칼로리 식품이며 맛으로는 고소한 맛과 미미하지만 짭짤한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씨를 이용하여 식용유를 만들기도 하는데 우리가 잘 아는 해바라기씨유의 주원료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어린이들도 알만한 견과류이며 특히 햄스터의 먹이로도 잘 알려진 견과류입니다.

껍질채-있는-해바라기씨앗
해바라기 씨앗

 

효능

○암 예방

해바라기 씨에는 베타시토스테롤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종양 세포가 성장을 하는 것을 억제하고 크기를 줄이며 전이를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특히 유방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일부 암 예방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심장 건강 개선

해바라기씨에는 올레산, 리놀레산이라고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 칼륨, 섬유질 등 도 풍부한데 이 성분들이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수치를 낮춰주고 혈압의 수치를 조절 유지해줘 심장마비, 뇌졸중 같은 위험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당뇨병 예방

해바라기씨에는 혈당조절에 중요한 영양소인 단백질, 섬유질, 마그네슘 등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인슐린의 저항성을 개선해주고 혈당을 감소시켜 당뇨병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눈 건강

해바라기씨는 항산화 역할을 하는 영양소가 풍부하고 특히 비타민E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비타민E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황반색소가 줄어드는 것을 예방하여 황반변성과 같은 안구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해바라기씨에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는데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적절한 양을 식단에 추가하면 체중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항염증 효과

해바라기씨에는 비타민E, 플라보노이드 및 염증을 감소시키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만성 염증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칼로리와 부작용

○칼로리

해바라기씨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584칼로리 정도 되며 고칼로리 식품에 해당합니다.

 

○부작용

해바라기씨 부작용으로는 지방 함량이 높다 보니 과다 섭취 시에는 오히려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으며

또한 껍질이 장에서 소화를 못 시켜 변비가 생기거나 복통과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해바라기씨에는 미량이지만 카드뮴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많이 섭취할 시에는 신장에 해로울 수 있다고 합니다.

 

 

소소 잡지 다른 글 살펴보기 


 

 

마 효능과 부작용, 칼로리는 어떻게 될까?

마의 효능 7가지와 부작용, 칼로리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소소 잡지입니다. 오늘은 '산속의 장어'라 불리며 활력 충전에 아주 좋은 마에 대해 준비를 해왔습니다. 마 마는 예부터 한약재로 많

sosoknow.tistory.com

 

 

비타민폭탄 로즈힙 효능과 부작용은 뭘까?

로즈힙의 5가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소소 잡지입니다. 오늘은 비타민 폭탄이라고 불리는 들장미의 열매인 로즈힙에 대해 준비를 해왔습니다. 로즈힙 들장미의 열매로 향

sosoknow.tistory.com

 

 

코코넛 워터, 오일의 효능은?

코코넛워터, 코코넛 오일의 효능을 각각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소소 잡지입니다. 오늘은 야자나무의 열매인 코코넛에 대해 준비를 해왔습니다. 코코넛 코코넛은 야자나무의 열매이며 딱딱한 열

sosoknow.tistory.com

 

 

댓글